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통합도서관 > 자료검색 > 도서관협력망서비스 > 사서에게물어보세요

JEONBUK STATE OFFICE OF EDUCATION

사서에게물어보세요

사서에게물어보세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는 일반인들이 궁금해 하는 지식 및 학술정보에 대하여, 이용자가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하여 질의답변을 받는 참고서비스로 사서가 도서관 소장자료 및 온라인 정보자원 등을 활용하여 답변하는 '도서관 서비스'입니다.

사서에게물어보세요 바로가기

서비스구성

  • 질의응답서비스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홈페이지를 통한 참고질의에 대하여 지식 및 학술정보를 전자메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도서관의 직접 대면, 전화, 우편서비스와 병행합니다. 참고질의 답변은 국립중앙도서관, 지역대표도서관, 공공도서관의 협력을 통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여 수행합니다. 답변자료 중 유용한 정보는 지식정보DB로 저장하고 이용자와 사서는 이를 활용하여 사전에 정보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정보원은 정보길잡이(Pathfinder)를 비롯하여 웹사이트를 통하여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보길잡이는 특정 주제에 관한 정보안내자의 역할을 합니다. 주제별정보원은 한국십진분류법(KDC)의 주제구분에 따른 온라인 정보원, 2차 정보원(참고자료)을 제공합니다. 핵심정보원은 이용자가 자료 검색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를 선별하여 제공합니다.
  • 독서정보는 사서가 추천하는 도서 및 기관추천 도서 정보로써 도서 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용자와 사서 커뮤니티 공간으로 상호간 교류를 지원합니다.

질의응답서비스 흐름

참여단위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이용자 정보요구 질의로부터 시작된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는, 단위도서관에서부터 답변을 시작하여 미해결 시 지역대표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순으로 질문이 이첩되어 답변이 제공됩니다.

서비스 운영의 장점

서비스 운영의 장점
이용자 지식정보 및 학술정보의 무료 서비스
시공간 제약 없이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편의성
사서 등 전문가의 정보탐색지도 및 정보원 획득
도서관 협력시스템에 의한 추진으로 인적·물적 자원공유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를 통항 도서관의 위상 제고 및 질 높은 서비스를 통한 사서의 전문성 제고
이용자에게 전국적 수준의 정보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