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내면적 가치의 중요성을 배우는 학생 독서교육
나의 첫 학습 ‘디딤돌 기초교육’
- 기 간: 1학기(3~6월, 15주) / 2학기(9~12월, 15주)
- 대 상: 만 5세, 초등 1~2학년
- 장 소: 들꽃어린이도서관
- 내 용: 초기 문해력·어휘력·사고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과정명 | 대상 | 횟수 | 정원 | 교육내용 |
---|---|---|---|---|
한글이 튼튼 | 만 5세 | 30 | 12 | 그림책 속 한글을 읽고, 쓰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한 어휘력 및 문해력 향상 |
생각이 무럭무럭 | 30 | 12 | 책 내용을 활용한 창작활동을 통해 창의력 및 문제해결능력 신장 | |
영어로 톡톡 | 만 5세, 초등 2학년 | 30 | 12 | 영어 그림책을 활용한 동요, 율동, 만들기 활동으로 영어와 친숙해지기 |
단어가 탄탄 | 초등 1~2학년 | 30 | 12 | 전래동화 속 다양한 낱말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어휘력을 높이고, 글로 표현하기 |
문장이 술술 | 30 | 12 | 다양한 그림책을 읽고, 표현하고, 체험하는 시간을 통해 문해력 기르기 | |
합계 | 150 | 60 |
초·중등 독서동아리
- 기 간: 1학기(3 ~ 6월, 16주) / 2학기(9 ~ 12월, 14주)
- 대 상: 초등학생
프로그램 | 대상 | 횟수 | 정원 | 교육내용 |
---|---|---|---|---|
초등 독서동아리 | 초등 3~6학년 | 30 | 12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추천도서를 활용한 읽기, 쓰기, 토론하기 등 |
중등 독서동아리 | 중학생 | 30 | 12 |
방학 중 독서교실
- 기 간: 겨울방학 (1월, 2주) / 여름방학 (8월, 2주)
- 대 상: 초등학생
- 내 용: ‘문해력’과 ‘인성’을 주제로 방학 중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명 | 대상 | 횟수 | 정원 | 교육내용 |
---|---|---|---|---|
겨울 독서교실 | 초등 3~4학년 |
10 | 15 | 방학 중 문해력과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독서교실 운영 |
여름 독서교실 | 10 | 15 | 방학 중 독서를 통한 역할극, 협동놀이 등 존중과 배려의 인성 독서교실 운영 |
유치원/지역아동센터/초등학교
유치원 독서·예절교육 ‘도서관 첫 만남’
- 기 간: 1학기(3 ~ 6월, 16주) / 2학기(9 ~ 12월, 16주)
- 대 상: 공·사립 유치원
- 내 용: 도서관 이용교육 및 그림책을 통한 문해력 기초교육
순 | 구분 | 시간 | 진행 | 운영내용 |
---|---|---|---|---|
1 | 도서관 체험 |
9:30 ~ 9:50 (20분) |
사서 |
|
2 | 도서관 탐구생활 |
9:50 ~ 10:30 (40분) |
지도강사 |
|
3 | 그림책 놀이 |
10:40 ~ 11:30 (50분) |
지도강사 |
|
「자·체·발·광 프로젝트」 - 우리가 빛나게 될 미래교육
- 기 간: 1학기(3 ~ 7월, 17주) / 2학기(9 ~ 12월, 15주)
- 대 상: 초등학생 3 ~ 4학년
- 장 소: 자율창작실, 요리교육실
- 내 용: 주제도서 「안녕, 파크봇」을 읽고 우리가 빛나는 미래교육 활동으로 미래인재 육성에 필요한 창의융합 역량 강화
순 | 구분 | 관련교과 | 운영내용 |
---|---|---|---|
1교시 | 독후활동 | 국 어 | <융통성: 관점을 바꾸어 틀에서 벗어나기!> - 주제도서를 읽고 ‘로봇‘에 대한 대화 나누기 - 주제도서 독후활동 진행 - 우리 생활에 필요한 로봇 제작 도안 만들기 ※ 읽기 전·중·후 과정 중심 활동 |
2교시 | 창의과학 | 과 학 | <창의성: 생각을 창의적으로 구체화하기!> - 로봇에 대한 이해 및 제작 이론 수업 - 이동용 로봇의 기능과 원리 이해하기 - 나만의 경주 로봇 제작하기 - G1 그랑프리대회 참여 및 시상식 |
3교시 | 요리체험 | 창의체험 | <상상력: 생각을 재활용하기!> - 요리용 로봇의 기능과 원리 이해하기 - 다양한 재료로 과자 로봇 만들기 - 로봇에 이름을 붙여 기능과 특성 발표하기 |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학부모 교육
학부모 자녀교육
- 기 간: 상반기(4 ~ 6월) / 하반기(7 ~ 11월)
- 대 상: 학부모
- 장 소: 교육문화관 지하 1층 시청각실
- 내 용: 학력신장, 자녀소통(심리), 학교 공동체, 미래교육 등 주제별 학부모 교육을 통한 건전한 교육관 정립 및 자녀교육 역량 강화
순 | 주제 | 시기 | 정원 | 교육내용 |
---|---|---|---|---|
1 | 학력신장 | 4월 | 30 | 초등 국어 공부가 인생을 좌우한다! : 독서로 어휘력과 문해력을 높일 수 있나요? |
2 | 5월 | 30 | 자녀 영어교육 성공 전략은 무엇인가요? : 자녀 영어교육의 모든 것! | |
3 | 6월 | 30 | 수학 잘 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어요! :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공부 전략 | |
4 | 학교생활 | 7월 | 30 | 학생·학부모·교사 현명하게 대화하기 : 권한과 책임이 조화롭게 존중되는 학교 만들기 |
5 | 미래교육 | 8월 | 30 | 우리 아이의 미래교육을 디자인 하다 : 변화의 시대, 우리아이에게 필요한 능력은? |
6 | 학교생활 | 9월 | 30 | 선생님과 학부모! 우리는 같은 편! : 담임선생님과 슬기롭게 소통하기 |
7 | 자녀소통 | 10월 | 30 | 행복한 가정을 위한 감정소통과 관계의 기술 : 부모-자녀간의 공감을 형성하는 대화법 |
8 | 자녀심리 | 11월 | 30 | 자녀 심리상담기법을 통해 자녀 이해하기 : 자녀 이해를 통한 올바른 소통 방법 |
학부모 독서교육
- 기 간: 상반기(3 ~ 6월, 15주) / 하반기(9 ~ 12월, 15주)
- 대 상: 학부모
- 내 용: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학부모 독서동아리 및 다문화 가정이 그림책을 활용하여 자녀와 소통의 기술을 익힐 수 있는 독서교육
프로그램 | 상반기 | 하반기 | 교육내용 | ||
---|---|---|---|---|---|
횟수 | 정원 | 횟수 | 정원 | ||
학부모 독서동아리 | 10 | 10 | 10 | 10 | 자녀교육을 주제로 독서, 토론 활동 및 독서문화탐방 |
다문화 학부모 독서교육 | 15 | 10 | 15 | 10 | 초등 책놀이 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통해 취업을 위한 기회 마련 및 독서를 통한 자녀교육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