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내면적 가치의 중요성을 배우는 학생 독서교육
어울림 독서교육 ‘해솔 책나라’
- 기 간: 1학기(3 ~ 6월,15주) / 2학기(9 ~ 12월, 15주)
- 대 상: 초·중학생
- 내 용: 관계·회복·인성을 주제로 또래 간 협력적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어울림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명 | 대상 | 횟수 | 정원 | 교육내용 |
---|---|---|---|---|
초등 독서동아리 | 초등 3~6학년 | 30 | 10 | 인성 관련 주제로 독서, 토론 활동 및 독서문화탐방 |
중등 독서동아리 | 중학생 | 30 | 10 | |
책과 함께하는 연극놀이 | 초등 3~6학년 | 30 | 15 | 관계·회복 중심의 연극·역할놀이를 통해 공감, 의사소통 등 공동체 역량 함양 |
방학 중 미래 독서교실
- 기 간: 겨울방학 (1월, 2주) / 여름방학 (8월, 2주)
- 대 상: 초등학생
- 내 용: ‘미래’ , ‘인성’을 주제로 방학 중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정명 | 대상 | 횟수 | 정원 | 교육내용 |
---|---|---|---|---|
겨울 독서교실 | 초등 3~4학년 |
10 | 15 | 그림책으로 만나는 바른 마음 -나를 바꾸는 그림책- |
여름 독서교실 | 10 | 15 | 세계시민교육, 미래를 그리다 |
유치원 독서·예절교육 ‘도서관 첫 만남’
- 기 간: 1학기(3 ~ 6월, 15주) / 2학기(9 ~ 12월, 15주) ※ 주 3회 운영
- 대 상: 유치원생 (회당 20명)
- 내 용: 주제도서 「조용한 건 싫어어어!」를 읽고 바른 인성을 기르고 더불어 사는 능력 형성을 위한 도서관 예절교육 및 독후활동
순 | 프로그램 | 교육내용 | |
---|---|---|---|
1교시 | 독서 | 도서관 탐구생 | 사서 선생님과 함께 도서관 이용 및 예절 교육을 통해 실천적인 인성 덕목 함양 |
2교시 | 창의체험 | 그림책 놀이 | 계절별 오감을 활용한 상상력 및 창의력 신장 독후활동 |
문화와 독서를 함께 나누는 배려대상자 교육
장애인 독서교육 ‘아름드리 책 읽기’
- 기 간: 3 ~ 6월(15주) / 9 ~ 12월(15주)
- 대 상: 특수학교 및 주간보호센터 장애인
- 내 용: 다양한 분야 속 세상을 볼 수 있는 독서교육 및 책놀이 활동
과정 | 횟수 | 정원 | 운영내용 |
---|---|---|---|
아름드리 책 읽기 | 30 | 15 | 경제, 환경 등 다양한 주제로 만나는 책 속 넓은 세상 |
다문화 독서교육 ‘가온누리 책 읽기’
- 기 간: 3 ~ 6월(15주) / 9 ~ 12월(15주)
- 대 상: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학부모
- 내 용: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이 그림책 활용과 놀이법으로 자녀와의 소통의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책놀이 활동
과정 | 횟수 | 정원 | 운영내용 |
---|---|---|---|
가온누리 책 읽기 | 30 | 20 | 책으로 만나는 대한민국의 언어, 기후, 역사, 경제, 생활습관 등 |
찾아가는 지역아동센터 독서교육 두빛나래 책 읽기
- 기 간: 3 ~ 6월(15주) / 9 ~ 12월(15주)
- 대 상: 초등학생
- 내 용: 미래와 직업에 대한 독서교육 및 책놀이 활동
과정 | 횟수 | 정원 | 운영내용 |
---|---|---|---|
두빛나래 책 읽기 | 30 | 20 | 자신의 적성을 살피고, 진로와 직업에 대한 독서활동 실시 |
생활 속에 스며드는 독서문화 행사 운영
유아 북스타트 ‘그림책 보물상자’
- 기 간: 3 ~ 12월
- 대 상: 취학 전 유아
- 내 용: 도서관을 처음 접하는 유아에게 독서 동기를 부여하여 평생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명 | 운영내용 |
---|---|
유아 북스타트 | 유아와 부모가 풍요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소중한 인간적 능력들을 심화 시킬 수 있도록 책 꾸러미 지원 및 체험활동 운영 |
꿈이 자라는 ‘26주간의 독서기록’
- 기 간: 3 ~ 12월
- 대 상: 학생 및 지역주민
- 내 용: 정기적인 도서관 방문과 꾸준하고 바른 독서습관 형성을 유도하기 위한 독서기록 캠페인 운영
프로그램명 | 운영내용 |
---|---|
26주간의 독서기록 | 26주(6개월) 독서기록 캘린더에 도장 찍고 대출도서에 대한 짧은 글 또는 그림 그리기 |
도서관의 날 행사
- 기 간: 4월 12일 ~ 18일
- 대 상: 유아, 학생, 지역주민
- 내 용: 도서관법 지정 도서관의 날(4월 12일) 및 도서관 주간 기념행사 개최
프로그램명 | 운영내용 |
---|---|
도서관의 날 행사 |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전시·강연·행사 운영 |
독서의 달 행사
- 기 간: 9월
- 대 상: 유아, 학생, 지역주민
- 내 용: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범국민 독서 진흥을 위한 9월 독서의 달 행사
프로그램명 | 운영내용 |
---|---|
독서의 달 | 독서 의욕을 고취하고 독서의 생활화 등 독서 문화 진흥을 위한 강연, 공연, 체험, 전시 등 문화 행사 운영 |
맞춤형 북큐레이션 ‘두근두근 책과의 만남’
- 기 간: 1 ~ 12월
- 대 상: 학생 및 학부모, 지역주민
- 내 용: 사회 이슈와 관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매월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도서전시 및 독서 진흥 행사 운영
- 시기별 주제 및 키워드
시기 | 주제(키워드) | 전시내용 |
---|---|---|
1~2월 | 검은 토끼의 책 (2023, 새해, 계묘년, 토끼, 검정) |
계묘년을 맞이하여 새해, 토끼, 검정색 등 관련 도서 |
3~4월 | 거짓말처럼 봄이 오나 봄 (봄, 꽃, 봄소풍, 거짓말) |
봄, 만우절·거짓말과 관련된 도서 |
5~6월 | 도서관에서 GREEN 내일 (지구, 환경, 탄소중립, 지속가능한 삶) |
환경보호, 지구를 아끼는 법 등 환경과 관련된 도서 |
7~8월 | 오싹오싹 여름 밤 (추리, 스릴러, 공포, 여름 밤, 더위 날리기) |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추리, 스릴러, 공포 관련 도서 |
9~10월 | 책 속 주인공이 되어버렸다 (웹툰, 애니메이션, 마법, 판타지, 코스프레) |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웹툰, 판타지 등 관련 도서 |
11~12월 | 그대만큼 사랑스러운 책 (에세이, 소설, 심리, 사랑스러운 너) |
사랑스러운 누군가의 삶을 들여다보기 위한 소설, 에세이, 심리 도서 |
교육공동체에서의 역할 강화를 위한 1일학교 프로그램 운영
- 사업명: 자·체·발·광 프로젝트 - 우리가 가장 빛나는 순간 -
- 기 간: 1학기(3 ~ 6월, 15주) / 2학기(9 ~ 12월, 15주)
- 대 상: 초등학생 3 ~ 4학년
- 장 소: 어린이도서관, 다목적실, 자율창작실, 요리실
- 내 용: 주제도서 「최고 예술가는 바로 나야!」를 읽고 우리를 빛낼 수 있는 단체 예술 협동활동으로 인성역량 강화
순 | 구분 | 관련교과 | 운영내용 |
---|---|---|---|
1교시 | 도서관 체험 |
국 어 | <나와 너, 우리 이해하기> - 회관 소개 및 프로그램 일정 안내 - 사서선생님이 알려주는 도서관 이용 방법 - 주제도서 읽고 ‘우리’에 대한 대화 나누기 ※ 읽기 전·중·후 과정 중심 활동 |
2교시 | 예술· 신체활동 |
음 악 | <바디오케스트라, 음악으로 하나되기> - 악기 소리를 신체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 신체와 다양한 악기를 이용한 재창조 연주활동 |
3교시 | 자율창작 | 미 술 | <팝(pop)! 튀는 팝아트로 협동하기> - 다양한 미술재료로 친구들과 함께 협동하여 팝아트 작품 완성하기 - 우리 작품에 재미있는 제목을 만들어 전시&발표하기 |
4교시 | 요리체험 | 창의체험 | <우리 하나로 완성하기> - 나와 친구들에게 어울리는 재료 찾아보기 - 각각 다른 맛을 가진 재료들이 어우러져 맛을 내는 피자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