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검색하기

GUNSAN EDUCATIONAL & CULTURAL CENTER

독서문화

생각이 열리는 소통·토론형 독서교육

방학 중 독서교실

  • 기 간: 겨울방학 1월(2주) / 여름방학 8월(2주)
  • 대 상: 초등학생
  • 내 용: 초등 대상 주제별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생각이 열리는 소통·토론형 독서교육
과정 횟수 인원 주제
겨울 독서교실 10 20 책이랑 코딩이랑
여름 독서교실 10 15 반려동물 탐구생활

학기 중 디딤돌 독서교육 ‘책 읽는 놀이터’

  • 기 간: 3 ~ 6월(15주) / 9 ~ 12월(15주)
  • 대 상: 초등학생
  • 내 용: 요일별 주제에 따른 독서교육 및 책놀이 활동
학기 중 디딤돌 독서교육책 읽는 놀이터
구분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책 읽기 주제 요일별 주제(그림, 전래, 영어, 과학, 명작)에 따른 독서교육 및 책놀이 활동
횟수/인원 30 / 15 30 / 15 30 / 15 30 / 15 30 / 15

함께 읽고 나누는 ‘독서동아리’

  • 기 간: 3 ~ 6월(15주) / 9 ~ 12월(15주)
  • 대 상: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
  • 내 용: 자발적인 독서활동 지원 및 읽기-쓰기-토론형 동아리 운영
함께 읽고 나누는 독서동아리
과정 대상 횟수 정원 운영내용
초등 독서동아리 초등학생 30 10 자유주제로 독서, 토론 활동 및
독서문화탐방 
중등 독서동아리 중학생  30 10
학부모 독서동아리 학부모 20 10

도서관과 첫 만남

  • 기 간: 3 ~ 6월(16주) / 9 ~ 12월(14주) ※ 주 3회 운영
  • 대 상: 5 ~ 7세 이상 유치원생
  • 내 용: 주제도서「책 속에 사는 곰 오토」를 읽고 책과 친밀해지는 도서관 이용교육 및 독후활동 운영
함께 읽고 나누는 독서동아리
프로그램 운영내용
1교시 독서 도서관체험 사서 선생님이 알려주는 도서관 탐구생활
2교시 창의체험 그림책놀이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사회적 배려 대상자 맞춤형 독서교육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교육 ‘아름드리 책 읽기’

  • 기 간: 3 ~ 6월(15주) / 9 ~ 12월(15주)
  • 대 상: 장애인
  • 내 용: 다양한 분야 속 세상을 볼 수 있는 독서교육 및 책놀이 활동
찾아가는 장애인 독서교육 아름드리 책 읽기
과정 횟수 정원 운영내용
아름드리 책 읽기 30 15 경제, 환경 등 다양한 주제로 만나는 책 속 넓은 세상

다문화 독서교육 ‘가온누리 책 읽기’

  • 기 간: 3 ~ 6월(15주) / 9 ~ 12월(15주)
  • 대 상: 초등학생 4 ~ 6학년
  • 내 용: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알아가는 독서교육 및 책놀이 활동
다문화 독서교육 가온누리 책 읽기
과정 횟수 정원 운영내용
가온누리 책 읽기 30 20 책으로 만나는 대한민국의 언어, 기후, 역사, 경제, 생활습관 등

찾아가는 지역아동센터 독서교육 두빛나래 책 읽기

  • 기 간: 3 ~ 6월(15주) / 9 ~ 12월(15주)
  • 대 상: 초등학생
  • 내 용: 미래와 직업에 대한 독서교육 및 책놀이 활동
찾아가는 지역아동센터 독서교육 두빛나래 책 읽기
과정 횟수 정원 운영내용
두빛나래 책 읽기 30 20 자신의 적성을 살피고, 진로와 직업에 대한 독서활동 실시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함께 읽기」행사 운영

꿈이 자라는 ‘26주간의 독서기록’

  • 기 간: 3 ~ 12월
  • 대 상: 학생 및 지역주민
  • 내 용: 매주 도서관 이용을 유도하여 지속적인 독서 유도
꿈이 자라는 26주간의 독서기록
프로그램명 운영내용
26주간의 독서기록 26주(6개월) 독서기록 캘린더에 도장 찍고 짧은 글쓰기

도서관 주간 행사

  • 기 간: 4월
  • 대 상: 유아, 학생, 지역주민
  • 내 용: 한국도서관협회 주최 1주간의 범국민 독서 활성화 캠페인 전개
도서관 주간 행사
프로그램명 운영내용
도서관 주간 도서관의 필요성과 이용을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강연·행사 운영

독서의 달 행사

  • 기 간: 9월
  • 대 상: 유아, 학생, 지역주민
  • 내 용: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범국민 독서 진흥을 위한 9월 독서의 달 행사
독서의 달 행사
프로그램명 운영내용
독서의 달 독서 의욕을 고취하고 독서의 생활화 등 독서 문화 진흥을 위한 강연, 공연, 체험, 전시 등 문화 행사 운영

맞춤형 북큐레이션 ‘두근두근 책과의 만남’

  • 기 간: 3 ~ 12월
  • 대 상: 학생 및 지역주민
  • 내 용: 사회 이슈와 관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매월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도서전시 및 독서 진흥 행사 운영
  • 시기별 주제 및 키워드
맞춤형 북큐레이션 두근두근 책과의 만남
시기 주제 키워드
1 3~4월 우리 다시 시작했어요 시작, 변화, 도서관, 재개관 등
2 5~6월 금쪽같은 내 가족 가족관계, 인간관계, 부부문제, 좋은 부모 등
3 7~8월 슬기로운 방학생활 방학, 건강, 바른생활 루틴이,
러스틱 라이프*, 헬시플레저** 등
4 9~10월 참을 수 없는 독서의 즐거움 독서, 좋은 글귀, 인생책 등
5 11~12월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책 과거, 추억, 수상작품 등

* 러스틱 라이프: 시골 고유의 매력을 즐기며 도시생활의 편안함을 부여하는 라이프 스타일
* 헬시플레저: 건강함과 기쁨의 합성어로 건강관리도 즐겁고 편리하게 하자는 의미

교육공동체에서의 역할 강화를 위한 1일학교 프로그램 운영

  • 사업명: 자·체·발·광 프로젝트 - 스스로 가장 빛나는 순간 -
  • 기 간: 3 ~ 6월(16주) / 9 ~ 12월(14주)
  • 대 상: 초등학생 3 ~ 4학년
  • 장 소: 어린이도서관, 시청각실, 자율창작실, 요리실
  • 내 용: 주제도서「나보다 멋진 새 있어?」를 읽고 나를 빛낼 수 있는 독후활동, 예술 창작활동 및 요리 연계체험 운영
강·산·해 지구를 지켜줘+
프로그그램 운영내용
1교시 독 서 도서관 체험 <나를 돌아보기>
- 회관 소개 및 프로그램 일정 안내
- 사서선생님이 알려주는 도서관 탐구생활
- 주제도서 읽고‘나’에 대한 대화 나누기
※ 읽기 전·중·후 과정 중심 활동
2교시 음 악 예술감상 <감각과 감정 깨우기>
- 어둠 속 음악감상으로 감각의 극대화 및 감정연상하기
- 긴장감 완화를 위한 소리와 동작 타악기 리듬활동
3~4교시 미 술 자율창작 <빛나게 하기>
- 직접 전시를 기획하는 내마음 미술관
- 여러 가지 미술기법으로 완성하는 내가 빛나는 순간
5교시 창의체험 요리체험 <어우러지다>
- 색채와 질감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을 실제로 느껴보기
-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재료를 골라 감정쿠키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