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자유학기제 지원 프로그램
- 기 간: 1학기(3 ~ 7월, 17주) / 2학기(8 ~ 12월, 17주)
- 대 상: 중학교 1학년
- 내 용: 학생의 자아를 탐색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지원
순 | 과정명 | 과정 소개 |
---|---|---|
1 | 방송 댄스 | 댄스 기본기를 배우고, 다양한 k-pop 댄스 실연으로 학생들의 재능 계발 |
2 | 웹툰에 담는 우리들 이야기 | 일상생활을 소재로 컴퓨터를 이용해 웹툰을 제작하며, 창의력과 메시지 전달 능력 계발 |
3 | 매체로 만나는 연극 놀이 | 연극과 영화를 시청하고, 그 희곡, 시나리오를 가지고 연기를 재연, 다양한 삶의 단면을 경험하며 창의력과 공감 능력, 소통 능력을 키움 |
4 | 피지컬 코딩 | 코딩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종 센서와 무선 코딩 등으로 로봇을 구동하여 사고력, 문제해결력 익히기 |
5 | 미니어처 스쿨 | 다양한 미니어처를 제작해봄으로써 조형물 구축에 응용된 구조와 원리를 파악해 조형능력을 계발 |
6 | 신체발달 피트니스 | 체육활동을 통해 성장기 청소년의 자세 교정, 유연성 증진, 정신건강 도모 |
7 | 코드론 | 미래사회를 주도할 기술인 무인비행장치 드론 학습을 코딩과 접목해, 공간감, 수학적 소양, 과학적 사고, 집중력을 고양하고 미래 기술과 관련된 직업의 특성을 이해함 |
8 | 콘텐츠 크리에이터 |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으로 문화, 예술, 사회 전반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며, 촬영, 연출, 편집 기술을 습득 |
9 |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 원활한 자기 표현, 타인과의 교류 증진, 자아존중감 확립을 위한 스피치 교육 |
다음을 위한 지금! 세계시민교육
- 기 간: 5 ~ 10월
- 대 상: 중·고등학생
- 내 용: 인문학적 소양과 감성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특강 운영
순 | 주제 | 시기 | 인원 | 교육내용 |
---|---|---|---|---|
1 | 생태환경 | 5월 | 80 | 기후위기 시대, 자연에 대한 인간의 책임에 주목하는 환경권 이야기 |
2 | 인 권 | 6월 | 80 | 불평등을 극복하고 어울려 사는 사회를 위한 인권 감수성 이야기 |
3 | 소통의 인문학 | 7월 | 80 | 세대와 성별, 차이를 뛰어넘는 소통의 인문학 |
4 | 진 로 | 8월 | 80 | 급변하는 직업 세계 속 행복한 진로 로드맵 찾기 |
5 | 성인지 감수성 | 9월 | 80 | 성차별적 요소를 감지하는 감수성 높이기 |
6 | 다양성 | 10월 | 80 |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세계시민의 자세에 관한 이야기 |
진로체험 ‘군산 청년 사업가와의 만남’
- 기 간: 6 ~ 11월
- 대 상: 중·고등학생
- 내 용: 지역 내 다양한 청년사업가와의 만남을 통해 어울려 살아가며 함께 성장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순 | 시기 | 구분 | 운영내용 |
---|---|---|---|
1 | 6월 | 강연 | 독립만화전문출판사를 운영하는 청년사업가와의 만남 |
체험 | 만화와 관련된 체험 활동 | ||
2 | 9월 | 강연 | 친환경 zero waste shop을 운영하는 청년사업가와의 만남 |
체험 | 친환경 샴푸바 만들기 | ||
3 | 10월 | 강연 | 고군산도의 건강한 생김을 알리는 청년사업가와의 만남 |
체험 | 김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
직업체험 ‘꿈서칭 진로탐험대’
- 기 간: 5 ~ 11월
- 대 상: 중·고등학생
- 내 용: 진로인식 및 탐색활동 지원을 위한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찾아가는 학교 밖 청소년 맞춤형 교육
- 기 간: 3 ~ 6월(15주) / 9 ~ 12월(15주)
- 대 상: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및 청소년 복지시설
- 내 용: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존감 향상 및 인성·정서 함양 프로그램 제공
순 | 과정명 | 과정소개 |
---|---|---|
1 | 미술회화 | 미술 활동으로 정서적 안정 도모 |
2 | 컴 퓨 터 | 진로 탐색을 위한 컴퓨터 교육 |
3 | 토탈공예 | 다양한 재료로 생활소품 꾸미기 |
4 | 힐링원예 | 화초를 이용한 공예로 심리적 안정 도모 |
5 | GTQ |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기초 역량 강화 |
6 | 제과제빵 | 다양한 베이킹 학습으로 진로 탐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