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자유학기제 지원
- 기 간: 1학기(3 ~ 7월, 15주) / 2학기(8 ~ 12월, 15주)
- 대 상: 중학교 1학년
- 내 용: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의 자아를 탐색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지원
순 | 활동영역 | 프로그램 | 횟수 | 학교 | 교육내용 |
---|---|---|---|---|---|
1 | 주제선택 | 빅데이터 활용 인공지능 | 15 | 1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 이해와 활용 방법 |
2 | 프로그래밍 언어교실 | 15 | 1 | 코딩의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응용으로 다양하게 영역을 확장하는 과정 | |
3 | 메타버스 | 15 | 1 | 메타버스 이론과 개념 활용사례, 제페토 앱 등을 활용한 체험 및 실습 | |
4 | 진로탐색 (대학연계) |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 15 | 1 | 원활한 자기표현 및 자아존중감 확립, 소통을 위한 스피치 교육 |
5 | 콘텐츠 크리에이터 | 15 | 1 |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 및 촬영, 연출, 편집 기술 습득을 위한 과정 | |
6 | 방송작가 | 15 | 1 | 광고, 방송 등 다양한 글쓰기를 통한 표현능력 향상 지원 | |
7 | 통기타 연주 | 15 | 1 | 두뇌를 활성화하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악기 연주 과정 | |
8 | 예술·체육 | 웹 툰 | 15 | 1 | 웹툰 제작으로 기본적인 그리기 능력 및 창의적인 메시지 전달 능력 계발 |
9 | 신체발달 성장체조 | 15 | 1 | 체육활동을 통해 성장기 청소년의 자세 교정, 유연성 증진, 정신건강 도모 | |
10 | 동아리 활 동 |
교육연극 | 15 | 1 | 연기를 통해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며 관계 회복, 공감·소통 능력을 통한 인성 함양 |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
- 기 간: 4 ~ 5월
- 대 상: 중·고등학생
- 내 용: 지역 역사·문화·예술 탐방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순 | 시기 | 프로그램 | 장소 | 대상 | 정원 |
---|---|---|---|---|---|
1 | 4월 | 고등학교 문화예술 탐방 | 군산시, 부안군 일원 | 등 | 30 |
2 | 5월 | 중학교 문화예술 탐방 | 고창군, 정읍시 일원 | 중등 | 30 |
학교 밖 청소년 교육
- 기 간: 1학기(3 ~ 6월, 15주) / 2학기(9 ~ 12월, 15주)
- 대 상: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및 청소년 복지시설
- 내 용: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존감 향상 및 인성·정서 함양 교육
프로그램 | 1학기 | 2학기 | 내용 | ||
---|---|---|---|---|---|
횟수 | 기관 | 횟수 | 기관 | ||
토탈공예 | 15 | 1 | 15 | 1 | 다양한 공예 및 원예작품을 완성시키는 활동을 통한 자존감 향상시키기 |
코레오 방송댄스 | 15 | 1 | - | - | 자신의 마음을 동작과 안무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단체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인성 함양 |
정리수납 | - | - | 15 | 1 | 공간을 영역별 물건별로 정리하고 수납하는 방법을 배워 삶의 질 향상 시키기 |
찾아가는 창의 미래교육
- 기 간: 3 ~ 11월
- 대 상: 중·고등학생
- 내 용: 세계시민의식 함양 및 생태감수성 향상, 찾아가는 미래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순 | 프로그램 | 주제 | 시기 | 정원 | 교육내용 |
---|---|---|---|---|---|
1 | 세계시민 교육 | 문화간 이해 | 3월 | 30 | 다문화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이 알아야 할 문화에 대한 다각적 관점 형성 |
2 | 인권과 평화 | 4월 | 30 | 우리 모두는 하나의 존중받아야 할 인격체라는 우리의 인권과 세계평화에 대한 이야기 | |
3 | 다양성 | 5월 | 30 |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세계시민의 자세에 관한 이야기 | |
4 | 생태전환 교육 | 인간과 자연의 공존 | 6월 | 30 | 기후위기 시대, 자연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야 할 필요성에 주목하는 환경 이야기 |
5 | 탄소중립 | 7월 | 30 |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우리가 실천해야 할 구체적인 방법 모색 | |
6 | 환경위기 | 8월 | 30 | 기후위기, 환경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들의 이야기 | |
7 | 미래교육 | 챗지피티 활용 | 9월 | 30 | 인공지능 기반의 텍스트 생성을 위한 챗지피티 활용법 익히기 |
8 | 디지털 리터러시 | 10월 | 30 | 미래사회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 이해 및 표현능력 함양 | |
9 | 메타버스 | 11월 | 30 |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메타버스 활용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