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교육
학기 중 문화예술교육
- 기 간: 1학기(3 ~ 6월, 15주) / 2학기(9 ~ 12월, 15주)
- 대 상: 초·중·고등학생
- 내 용: 방과 후 및 토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순 | 구분 | 강좌명 | 대상 | 인원 | 운영요일 및 시간 | 교육실 | 비고 |
---|---|---|---|---|---|---|---|
1 | 방과후강좌 | 세계요리사 | 초등 | 15 | 수, 목(16:00~18:00) | 요리교실 | |
2 | 모형건축 | 초등 | 15 | 화, 목(16:00~18:00) | 교육1실 | ||
3 | 안녕 코딩 | 초등(1~3학년) | 15 | 화, 목(16:00~18:00) | 컴퓨터실 | ||
4 | 나는 유튜버 | 초등 | 15 | 수 (16:00~18:00) | 컴퓨터실 | ||
5 | 우쿨렐레 | 초등 | 15 | 화, 목 (16:00~18:00) | 시청각실 | 1~2기 | |
6 | 바이올린 | 초등 | 15 | 수, 금 (16:00~18:00) | 시청각실 | 1~2기 | |
7 | 행복한 손뜨개 | 초등 | 15 | 월, 수 (16:00~18:00) | 교육2실 | ||
8 | 호기심 과학 | 초등 | 15 | 월, 금 (16:00~18:00) | 컴퓨터실 | ||
9 | 집중바둑 | 초등 | 15 | 화, 목 (16:00~18:00) | 교육2실 | ||
10 | 역사 논술 | 초등 | 15 | 수, 금 (16:00~18:00) | 독서토론실 | ||
11 | 켈리그라피 | 초등(3~6학년) | 15 | 수, 금 (16:00~18:00) | 자율창작실 | ||
12 | 한자교실 | 초등 | 15 | 수, 금 (16:00~18:00) | 교육1실 | ||
13 | K-POP 방송댄스 | 초등 | 15 | 화, 목 (16:00~18:00) | 다목적실 | ||
14 | 토요강좌 | 보컬 트레이닝 | 초등 | 15 | 토(13:30~15:30) | 시청각실 | 1~2기 |
15 | 로봇교실 | 초등 | 15 | 토(09:30~11:30) | 교육1실 | ||
16 | 오카리나 | 초등 | 15 | 토(09:30~11:30) | 시청각실 | 1~2기 | |
17 | 성장 요가 | 초등 | 15 | 토(09:30~11:30) | 다목적실 | ||
18 | EQ창의 미술 | 초등 | 15 | 토(13:30~15:30) | 자율창작실 | ||
19 | 창의 보드게임 | 초등(2~6학년) | 15 | 토(09:30~11:30) | 교육2실 | ||
20 | 마법클레이 | 초등 | 15 | 토(13:30~15:30) | 교육1실 | ||
21 | 칼림바(엄지피아노) | 초등 | 15 | 토(13:30~15:30) | 교육2실 | 1~2기 |
방학 중 문화예술교육
- 기 간: 겨울방학(1월) / 여름방학 (8월)
- 대 상: 초·중학생
- 내 용: 감성 및 정서 함양을 위한 방학 중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순 | 과정명 | 횟수 | 정원 | 순 | 과정명 | 횟수 | 정원 |
---|---|---|---|---|---|---|---|
1 | 칼림바(엄지피아노) | 10 | 15 | 9 | 스피치 교실 | 10 | 15 |
2 | 바이올린 | 10 | 15 | 10 | 환경과학 | 10 | 15 |
3 | 우쿨렐레 | 10 | 15 | 11 | 창의코딩동화 | 10 | 15 |
4 | 우리가락과 소리 | 10 | 15 | 12 | 나는 유튜버 | 10 | 15 |
5 | 보컬 트레이닝 | 10 | 15 | 13 | 행복한 손뜨개 | 10 | 15 |
6 | 아트 미술 | 10 | 15 | 14 | 창의보드게임 | 10 | 15 |
7 | 세계요리 | 10 | 15 | 15 | 스몰탁구 | 10 | 15 |
8 | 집중바둑 | 10 | 15 | 16 | 풋살교실 | 10 | 15 |
※ 세부과정은 변동 가능
찾아가는 체육교실
- 기 간: 1학기(3 ~ 6월, 15주), 2기(9 ~ 12월, 15주)
- 대 상: 초·중학교
- 내 용: 농·어촌 등 원거리 학교로 찾아가는 건강한 인성함양을 위한 체육교실 운영
순 | 과정명 | 내용 |
---|---|---|
1 | 배드민턴 | 기초자세 배우고 경기하며 순발력과 신체능력 키우기 |
2 | 탁구교실 | 기초체력 단련과 탁구 기법 익히기 |
3 | 농구교실 | 농구 자세와 흥미로운 경기 방법 익히기(전, 프로농구 강사) |
4 | 풋살교실 | 미니축구로 체력 및 민첩성 강화(전, 프로축구 강사) |
5 | 성장요가 |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요가동작 배우기 |
6 | 창의 미술 |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미술활동으로 창의력과 예술 감수성 키우기 |
7 | 창의 보드게임 | 보드게임을 통한 창의적 놀이 게임 |
8 | 마법 클레이 | 클레이를 이용한 만들기를 통해 표현력 및 창의력 향상하기 |
9 | 칼림바(엄지피아노) | 아프리카 악기 기법 배우기 및 연주 연습 |
문화예술 탐방 프로그램
- 기 간: 4 ~ 10월
- 대 상: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
- 내 용: 2023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야영 및 1일 체험, 지역 역사·문화·예술 탐방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순 | 시기 | 과정명 | 장소 | 대상 | 정원 |
---|---|---|---|---|---|
1 | 4월 | 잼버리 야영 체험 | 잼버리 현장 및 부안 일대 | 초·중등 | 30 |
2 | 5월 | 잼버리 가족 체험 | 가족 | 30 | |
3 | 8월 | 잼버리 1일 체험 | 초·중등 | 30 | |
4 | 9월 | 중학교 동아리 역사문화 탐방 | 동아리 희망 장소 | 중등 | 30 |
5 | 10월 | 고등학교 동아리 문화예술 탐방 | 고등 | 30 |
강(江)·산(山)·해(海) 지구를 지켜줘!
- 기 간: 1학기(3 ~ 6월, 15주) / 2학기(9 ~ 12월, 15주) ※ 격주 1회
- 대 상: 초·중학생
- 내 용: 생태감수성 강화를 위한 생태·환경교육 및 기후위기 대응 환경동아리 활동 운영
이해 및 탐구 활동
차시 | 구분 | 주제 | 비고 |
---|---|---|---|
1차시 | 공감 | - 기후 살림이 발대 및 선포 - 기후위기와 탄소 중립 공감대 형성 |
기후리더쉽 강연 및 기후 살림이 선포 |
2~4차시 | 강(江) | - 물과 기후변화의 관계 탐구 - 우리 지역 명품 하천 그리기 |
함께 그린(Green) 경포천 (학부모와 함께) |
5~7차시 | 산(山) | - 습지와 동식물 알기 - 미세먼지와 숲의 역할 |
월명산 생태습지 탐방 (학부모와 함께) |
8~9차시 | 해(海) | - 해양 쓰레기와 위기의 해양 동식물 바다(새만금)와 신재생 에너지 |
해양 환경 탐방 및 봉사 (군산인근 해안 습지) |
10~15차시 | 동아리 활동 |
환경 동아리 활동(환경 설문조사) - 환경보호 홍보활동 |
기후(환경) 설문조사 야외 환경 홍보 활동 |
실천 활동
구분 | 활동내용 | 대상 |
---|---|---|
동아리 활동 | -‘강산해 환경 살림이’동아리를 결성 - 기후위기(환경) 등 설문조사 후 결과발표 |
초․중학생 동아리 결성 |
누리 소통망 (SNS) 활동 |
- 기후행동 1.5℃(모바일 앱)을 활용한 친환경 실천 인증 실시, 홍보, 체험 운영 | 학생 및 학부모 |
직원 활동 | - 직장내 에코(ECO)활동 및 기후위기·환경재난 관련 상시학습 실시 - 지속 가능한 에너지 및 자원 재활용 포인트제 도입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및 지구살리기 실천 운동 전개) |
직원 및 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