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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SAN EDUCATION AND CULTURAL CENTER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익산교육문화회관 도우미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익산교육문화회관 직원은 친절한 봉사정신으로 학생과 지역주민들로부터 사랑 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심신을 단련하여 정서를 순화하고 교양을 증진 시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소질계발과 특기신장을 위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역주민들의 평생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지역문화센터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한 학습장소 제공과 각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 입장에서 신속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며 겸허하게 받아들여 이를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성실히 지켜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자세

  •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인이 방문하면 먼저 본 직원이 정중한 인사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 직원배치도와 사진을 게시하며, 항상 명찰이나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직원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은 민원인이 요구하는 민원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벨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으며 수신자와 인사말, 소속, 성명을 밝히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경우 민원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을 명시하여 전달하며, 통화여부를 확인하여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연결된 전화 또는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가 걸려오면 찾는 부서 안내와 함께 신속히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친 후에는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담당 직원은 관계규정을 정확히 숙지하고 민원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수용, 불수용, 가능, 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 드리지 않고, 상세한 설명으로 회신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은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법정 처리일수보다 30% 이상 단축 처리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은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우편, FAX 민원을 의뢰하는 경우

  • 우편,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익산교육문화회관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상담실을 통해 실명으로 제출하신 민원은 2일 안에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도서관 이용서비스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직원은 개실 이전에 자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 환경을 정리하겠습니다.
  • 원하는 자료를 쉽고 바르게 찾을 수 있도록 자료검색 단말기 상태를 항상 확인하고 점검하겠습니다.
  • 신청한 자료가 없는 경우 그 사유와 추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을 지정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도서는 수시로 구입하여 자료실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원의 적정한 배치로 자료대출 시간 등 이용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겠습니다.
  • 장애인 이용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 내관하여 3층 도서관 종합자료실 이용에 불편이 있을때는 안내실 직원이 현관에 배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를 이용,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디지털자료실 공간을 통하여 원문DB, 자료편집, 영상자료 제공 등 최상의 코너별 전자매체로 이용자 편의 제공에 앞장서겠습니다.
  • 우리도서관 자료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검색하고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디지털자료실 좌석 예약을 언제 어느 곳에서나 홈페이지를 통해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도서관 회원증 소지 회원은 별도의 회원 가입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전자책(e-book, cd컨텐츠)등 정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체육관 이용서비스

  • 근무하는 직원은 개관하기 이전에 이용자가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환경을 깨끗이 정리정돈 하겠습니다.
  • 직원은 이용자에게 친절하게 입장료 구입 안내를 하겠습니다.
  • 체육관 시설과 그 부속시설(탈의실, 샤워실) 등을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기구 및 기기등을 매일 점검하겠습니다.
  • 중식시간에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행사관계로 체육관에서 체육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사전에 게시물을 게첨하여 충분히 안내하겠습니다.

수영장 이용서비스

  • 직원은 개장하기 이전에 이용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환경을 정리하겠습니다.
  • 직원은 이용자에게 친절하게 입장료 구입 안내를 하고 자동발매기에서 입장권을 구입한 후 안내소에 근무하는 직원에게 입장권을 제시하고 탈의실 열쇠와 교환, 입장합니다.
  •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중식시간에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항상 적정한 수온을 유지하며, 깨끗한 물 관리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용자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이용하실 때 궁금한 사항이나 민원서비스에 대한 불편, 불친절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고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우편: 54596 전북 익산시 고봉로 55(마동 291-2) 익산교육문화회관 (민원 담당자)
  • 전화 : 총무과 (063) 840 – 7213 / 교육문화과 (063) 840 - 7236
  • FAX : 총무과 (063) 855 – 0539 / 교육문화과 (063) 840 - 7260
  • 홈페이지 : 익산교육문화회관(https://lib.jbe.go.kr/mec/index.do)

시정 및 보상조치

처리원칙
  • 교육문화회관 운영에 대하여 이용자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효율성과 비용절감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을 재교육하고 처리 결과를 신속하게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 접수 후 15일 이내에 중간연락(전화 또는 우편)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조사 후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즉시 통보해 드리고 담당 직원을 재교육 시키고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신고방법
  •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불편, 불친절, 부당, 불만족과 같은 느낀 점을 직접 담당부서 방문, 전화(840-7200), 팩스(855-0539)등 편리한 방법을 통하여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신고내용에 대한 시정조치 결과를 3일 이내에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방법
  • 이용자께서 담당자의 명백한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나 경비가 지출되었을 경우 즉시 처리부서의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변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회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나 불만사항을 파악하고 민원행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연 1 회 조사하여 평가받겠습니다.

이용자사항

익산교육문화회관 직원들은 이용자들에게 최고의 기쁨과 만족을 드리기 위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이용자 다수를 위해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주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십시오.
  • 이용자께서 불편사항을 신고하실 경우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근거 없는 주장으로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고 우리사회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모함이나 투서 등은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내용을 반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회관의 시설물은 모두의 재산이므로 소중히 아껴 이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이용자께서 친절하고 타의 귀감이 되는 직원을 보셨을 경우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격려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