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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LLABUKDO EDUCATIONAL AND CULTURAL CENTER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전라북도교육문화회관 행정서비스헌장

전라북도교육문화회관은 도내 각급 학생들의 학예진흥과,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사회 실현에 기여하는 복합적인 교육문화센터로서, 우리 직원일동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맞이하고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양한 의견을 겸허히 받아들여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하겠으며, 각 분야별 행정서비스를 꾸준히 향상시키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늘 이용하고 싶은 쾌적하고 안전한 복합문화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행정처리로 인하여 고객이 불만족스러웠거나 불이익을 받았을 경우에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우리는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자세

  • 직접방문하는 경우
    • 고객이 편리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 본관 1층 안내실에 직원 2명을 배치하고 고객이 알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얻을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으며, 1층 현관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안내실 직원이 직접 원하시는 부서에 즉시 모셔다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고 의자 등 편의를 제공한 후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모든 업무중 고객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 전화는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받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전북교육문화회관 ○○과 ○○○입니다.” 라는 인사말로 친절하게 말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고객에게 들은 내용의 핵심을 간략히 정리하여 전달하고,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거나 연결이 되지 않으면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말씀드린 후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 민원인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간단한 인터넷 민원은 2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이용하실 때 궁금한 사항, 민원서비스에 대한 불편·불친절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고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홈페이지(http://lib.jbe.go.kr/jec) 전자민원창구
    • 이용하시면서 건의사항, 불편사항, 감사의 말씀, 교육발전에 좋은 제안을 하여주시면 질 높은 서비스 개선을 위해 좋은 참고가 되겠습니다.
  • 일반창구
    • 이용하시면서 불편한 사항, 알고 싶은 사항 등을 아래 전화번호로 문의하시거나 관련 부서에 오셔서 말씀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라북도교육문화회관 일반창구 전화번호 및 주소 안내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도서관(자료실, 열람실)이용안내 독서교육과 (063)270-1643 270-1649
학예지원 관련 불편신고 문화예술교육과 (063)270-1621 270-1680
민원접수 총무과 (063)270-1634 274-9647
행정정보공개청구 총무과 (063)270-1634 "
공무원부조리·불친절·친절 총무과 (063)270-1635 "
주소 우)561-160 전북 전주시 덕진구 안덕원로 71(진북동 301-70)
  •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우리회관의 사업과 정책을 고객께서 쉽게 이해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lib.jbe.go.kr/jec)에 충실히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매 익월 3일까지 행정정보목록을 우리회관 홈페이지(lib.jbe.go.kr/jec→전자민원창구→정보공개제도→정보공개목록)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민원은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관한법률을 준수함으로써 항상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이용안내

각 실별 이용시간 및 휴일 안내
각 실별 이용시간 및 휴일 안내
구분 평일 토ㆍ일요일 정기휴일
일반자료실, 어린이자료실 09:00-22:00 09:00-18:00 매월 둘째 넷째 월요일,
법정공휴일, 관장지정일
자유열람실(공부하는 곳) 07:00-23:00 07:00-23:00 설날, 추석, 관장지정일
공 연 장 08:00-22:00 08:00-22:00 법정공휴일, 관장지정일
각 교육실 09:00-18:00 . 토,일요일, 법정공휴일
(프로그램 계획에 의해 운영)
각 실별 이용방법 안내
  • 도서관 이용 안내
    • 이용대상 : 아동, 학생(초,중,고), 대학생, 일반인
    • 일반자료실 이용방법 : 도서회원증 발급시 신분증을 지참하여 제시하시면 1시간 이내에 회원증을 발급해 드리겠으며, 회원증을 분실했을 경우 대출담당자에게 재발급 받아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교육실 이용 안내
    • 이용대상 : 학생(초,중,고), 학부모
    • 교육실 이용방법 : 교육실은 서예실, 미술실, 합창연습실, 관현악실, 가야금실, 사물놀이실, 레크레이션실, 음악감상실, 상담실 등이 있으며 각급학교의 신청을 받아 학년단위로 교육활동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문화예술교육과(☏270-1621)에게 하시기 바랍니다.
  • 공연장 및 전시실 이용 안내
    • 이용대상 : 교육·학예 활동 및 일반인 사회 단체
    • 공연장 및 전시실 이용방법 : 예약제(전화 및 기타)이며 접수순서에 의해 대관신청이 되고, 시설사용 신청서는 사용개시 10일 이전에 제출하여 주시고 사용료는 3일전까지 전북교육문화회관 총무과(☏270-1636)에 납부하여 사용허가를 받아야합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회관운영에 대해 이용자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 효율성과 비용절감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 처리 결과를 신속하게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 접수 후 중간연락(전화 또는 우편)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이용자께서 담당자의 명백한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나 경비가 지출되었을 경우
    • 즉시 처리 부서의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1회 재 방문에 5,000원권 도서상품권을 교통비로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회관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회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협조사항

저희 전라북도교육문화회관 직원들은 도내 학생 및 지역주민 여러분에게 최고 품질의 만족된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당연히 있으십니다. 따라서 저희가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이용자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고객께서 이용상 불편·개선될 점 등을 보내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를 반드시 기재하셔야 합니다. 만약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
  • 근거 없는 주장으로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고 우리사회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모함이나 투서 등은 삼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내용을 반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친절하고, 타의 귀감이 되는 모범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적극 알려 주십시오. 널리 홍보하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본 회관의 시설물은 소중한 여러분의 재산으로 소중히 여겨 이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부서별 서비스 이행기준

문화예술교육과! 이렇게 서비스 하겠습니다.

학생 및 평생교육 지원 서비스
  • 각급 학교의 학예활동을 위한 공연장 및 예능관 등 각종 문화공간을 활용하기 위한 활동 계획서를 학년 초에 받아 검토하여 학예활동에 우선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일선 학교에 설치되지 않은 시설이나 각종자료(전통음악 악기, 연주실)등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계발활동프로그램을 3개 과정이상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가 쉬는 토요일을 위해 각급 학교의 학예활동과 연관된 1일 토요문화체험학습과정을 운영하고, 방과 후 프로그램과 방학 중 운영하는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10개 과정 이상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성인 평생교육을 위하여 해마다 새롭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중 10개 과정 이상을 개설하여 평생학습사회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 학생 및 평생교육을 담당할 전문적이고 능력 있는 강사위촉을 위하여 연 1회이상 공개전형을 실시하여 교육 수요자 여러분들이 질 높은 교육을 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서교육과! 이렇게 서비스 하겠습니다.

도서관 이용 서비스
  • 직접방문하는 경우
    • 자료 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자료실 개실 이전에 자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 환경을 정리하겠습니다
    •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자료검색 컴퓨터를 5대이상 설치하고, 매일 2회이상 상태를 확인하여 이용하시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중식 시간에도 3명 이상의 직원을 배치하여 중단 없이 자료 이용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도서는 연3회 이상에 걸쳐 우선 구입하고 자료실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디지털 자료실에서는 연중 09:00 - 18:00까지 개관하여(휴관일 제외) 인터넷 정보검색, DVD·VTR, 멀티미디어 제작은 물론 전자책 등 각종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여 다양한 지식·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타인의 자료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전담직원 1명을 상시 배치하여 휴대폰 울림, 잡담 등을 주의시켜 쾌적하고 조용한 자료실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장애인 이용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지 않고 이용하실 경우
    • 우리 도서관 자료를 인터넷 홈페이지(lib.jbe.go.kr/jec)를 통하여 상시 검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도서관 자료를 택배를 이용하여 대출 처리하여 원하는 장소까지 3일 이내에 배달해 드리겠습니다.
    • 전자 도서관을 운영하여 전자책, 웹기반 프로그램을 연중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상시 운영서버를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상담을 할 때에는 정확한 발음과 밝은 목소리로 상담을 하겠으며, 처리결과가 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처리경과를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무과! 이렇게 서비스 하겠습니다.

공연장 및 전시실 운영 서비스
  • 청소년과 지역주민의 다양한 문화활동 및 행사에 우리회관 시설을 대관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여가선용을 위한 음악공연 및 전시회 등 유익한 각종 문화공연을 전체 대관 비율의 15% 이상을 유지하여, 건전한 청소년 문화 조성 및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연장, 전시실의 쾌적하고 안전한 문화 공간 조성을 위해 편의시설을 주 2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매일 수시로 깨끗이 청소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서비스
  •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신속, 정확,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접수와 동시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민원 처리기한보다 최소 20%를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 해드리겠으며,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양해를 구하되 담당자가 없을 경우 다른 공무원이 대신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한이 7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e-mail), 휴대전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거나 법령에서 정하지 아니한 서류 요구는 하지 않도록 「민원 1회방문 처리제」를 운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