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검색하기

JEONJU EDUCATION AND CULTURE CENTER

독서·인문소양교육

책으로 행복한 생애단계별 독서교육

유아·아동 독서교육 과정

유아·아동 독서교육 과정
프로그램 기간 대상 내용
책이랑 아이랑 1~6월 유아·부모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그림책 읽기와 책놀이, 독서교육 프로그램
동화 속 창의탐험 3~6월 초1~3 기초 학력을 다지기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및 두뇌 발달 향상 독후 프로그램
동화 속 마음탐험 3~6월 초1~3 책놀이와 아동심리수업을 융합한 심층적 놀이 활동
동화 속 인성탐험 3~6월 초1~3 동화와 연계한 생활예절 인성 교육
동화 속 환경탐험 3~6월 초4~6 탄소중립 등 환경이슈를 동화책과 접목한 생태교육 프로그램
동화 속 예술탐험 3~6월 초4~6 미술, 음악 등 독후 활동을 통한 예술감수성 발달 프로그램
동화 속 목공탐험 3~6월 초4~6 동화책 속 목공작품을 제작하는 자기주도적 목공수업

청소년 독서교육 과정

청소년 독서교육 과정
프로그램 기간 대상 내용
청소년 역사인문학 3~6월 중1~2 우리 고장 역사책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관련 자료를 수집,공유, 정리하고 탐방하며 깊이 있게 이해하는 교육

성인(학부모) 독서교육 과정

성인 독서교육 과정
프로그램 기간 대상 내용
엄마표 그림책놀이 3~6월 학부모 및 지역주민 그림책으로 자녀와 소통할 수 있는 책놀이법 지도
내 아이를 위한 자녀교육 인문학 특강 4~6월 학부모 및 지역주민 학부모를 위한 각 분야별 자녀교육 인문학 특강
황혼을 위한 글쓰기
3~6월 노인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 방법과 내 인생으로 자서전 쓰기
그림책 독서모임 3~12월 학부모
직장인
지역주민
자율 독서모임, 독서 후 토론 등 의견 나누기
직장인 독서모임
지역주민 독서모임

가족 독서교육 과정

가족이 함께하는 독서·인문소양교육
프로그램 기간 대상 내용
독서 하브루타
3~6월 초등학생이상 자녀를 둔 가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책을 읽고 가족 간 질문을 주고 받는 다양한 하브루타 활동
동화 속 생태 인문학
3~6월 초등학생이상 자녀를 둔 가족 미래 세대를 위해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생태 및 재활용 체험 프로그램

사회적 배려 대상자 맞춤형 독서교육

특수학급을 위한 '오감만족 책놀이'

  • 기간: 3 ~ 11월
  • 대상: 초등학교 특수학급(3교), 특수학교(1교)
  • 내용: 특수학생을 위한 맞춤형 문해교육

장애인을 위한 '다독다독 책읽어주기'

  • 기간: 1 ~ 11월
  • 대상: 장애인기관(3기관)
  • 내용: 장애유형별 책 읽어주기 활동을 통한 문해력 증진

다문화 경계성 지능아동 및 이주여성을 위한 '도서관이 찾아왔어요!'

  • 기간: 3 ~ 11월
  • 대상: 경계성 지능아동, 이주여성(2기관)
  • 내용: 우리말 교육 및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책읽기 활동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 기간: 3 ~ 8월
  • 대상: 지역아동센터(3기관)
  • 내용: 사고력과 창의력,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책 읽기 및 독후활동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학교 밖 배움 세상'

  • 기간: 4 ~ 11월
  • 대상: 대안교육 학교(2기관)
  • 내용: 학교 밖 청소년 진로진학 지원을 위한 맞춤형 직업체험

노인을 위한 '그림책 마음산책'

  • 기간: 3 ~ 11월
  • 대상: 노인복지기관(3기관)
  • 내용: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 활용 독서치료

청소년 독서 탐험대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자치 독서 동아리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자치 독서 동아리
프로그램 기간 대상 내용
(중학교) 청소년 독서 탐험대 3 ~12월 중학생 학생들의 자치적 결정과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는 독서활동(작가와의 만남, 독서토론, 도서관 봉사활동 등)
(고등학교) 청소년 독서 탐험대 3 ~12월 고등학생 학생들의 자치적 결정과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는 독서활동(작가와의 만남, 독서토론, 도서관 봉사활동 등)
(자립청소년) 청소년
독서 탐험대
3 ~12월 자립청소년 자립청소년의 문해력 향상과 정서안정 등을 위한 다양한 독후활동 운영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미래 교육을 여는 책, 도서관과 학교를 잇는 「한 학년 한 책 함께 읽기」'

함께 읽기(단체 대출)

  • 기간: 2 ~ 12월
  •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내용:
    • 『한 학년 한 책 함께 읽기』 협의회에서 학년별로 선정한 도서를 한 학기동안 한 학년이 함께 읽는 활동
    • 교육과정 내에서 함께 읽고, 쓰고 생각하여 말하는 독서 통합 교육

작가와의 만남(작가강연)

  • 기간: 4 ~ 12월
  •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내용: 작가와 함께 학교를 방문하여 '작가와 만남의 날' 운영

말뜻톺기 독후활동

  • 기간: 4 ~ 12월
  •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장소: 해당 학교 교실
  • 내용:
    • 활동도서의 읽기 활동 중 접하는 낱말의 말뜻을 사전을 통해 살펴보며 책 한 권을 깊이 있게 읽으며, 어휘력과 문해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독후활동
    • 초등과 중등용 톺기 활동 도서(사전)를 다르게 운영함

교육과정 연계 학교도서관 협력: '미래를 맞이하는 힘, 읽고 쓰기에서부터! 「청소년 그림책 아카이브」'

청소년 그림책 아카이브
프로그램 기간 대상 운영내용
청소년 그림책 아카이브 3 ~ 10월 초, 중, 고등학생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들이 지역의 작가와 함께 주제별 프로젝트 활동을 작문 및 작화 작업으로 실시하여 학생 1인당 그림책 1권을 제작 및 출판하는 교육

도서관 체험학습

도서관 체험학습
프로그램 기간 대상 내용
도서관 체험학습 3월~12월 유치원생
  • 어린이 도서관 탐험으로 이루어지는 유아 대상의 도서관 이용 교육
  • 다양한 상상력을 높이고 도서관에 대한 흥미를 배가시키는 책을 통한 창의적 독서교육
  • 3세, 4~5세, 6~7세 과정의 수준별, 발달별 맞춤형 교육

마음을 채우는 끌림의 인문학 홍보 영상 바로보기

마음을 채우는 끌림의 인문학
프로그램 기간 대상 내용
끌림의 인문학 4 ~11월 학생 및 지역주민
  • 우리 지역 명사와 함께 하는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는 프로그램
  • 문학, 마음 치유, 여행을 주제로 수요일 야간에 진행되는 16회 특강

[특색사업]지역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1일 학교

  • 기간: 3 ~ 6월(매주 화~금요일, 58회)
  • 대상: 전주 관내 초등학생(회당 25명 내외)
  • 내용
구분 주제 내용
프로그램 작가와 만나는 그림책 지역 작가에게 직접 듣는 그림책 원화 해설
내 마음의 색깔 지역 작가가 함께하는 그림책 감정 수업
상설전시 그림책이 살아있다! 책과 예술의 사이를 넘나드는 팝업북 상설 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