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인문소양교육
책으로 행복한 생애단계별 독서교육
유아·아동 독서교육 과정
프로그램 | 기간 | 대상 | 내용 |
---|---|---|---|
책이랑 아이랑 | 1~6월 | 유아·부모 |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그림책 읽기와 책놀이, 독서교육 프로그램 |
동화 속 창의탐험 | 3~6월 | 초1~3 | 기초 학력을 다지기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성 및 두뇌 발달 향상 독후 프로그램 |
동화 속 마음탐험 | 3~6월 | 초1~3 | 책놀이와 아동심리수업을 융합한 심층적 놀이 활동 |
동화 속 인성탐험 | 3~6월 | 초1~3 | 동화와 연계한 생활예절 인성 교육 |
동화 속 환경탐험 | 3~6월 | 초4~6 | 탄소중립 등 환경이슈를 동화책과 접목한 생태교육 프로그램 |
동화 속 예술탐험 | 3~6월 | 초4~6 | 미술, 음악 등 독후 활동을 통한 예술감수성 발달 프로그램 |
동화 속 목공탐험 | 3~6월 | 초4~6 | 동화책 속 목공작품을 제작하는 자기주도적 목공수업 |
청소년 독서교육 과정
프로그램 | 기간 | 대상 | 내용 |
---|---|---|---|
청소년 역사인문학 | 3~6월 | 중1~2 | 우리 고장 역사책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관련 자료를 수집,공유, 정리하고 탐방하며 깊이 있게 이해하는 교육 |
성인(학부모) 독서교육 과정
프로그램 | 기간 | 대상 | 내용 |
---|---|---|---|
엄마표 그림책놀이 | 3~6월 | 학부모 및 지역주민 | 그림책으로 자녀와 소통할 수 있는 책놀이법 지도 |
내 아이를 위한 자녀교육 인문학 특강 | 4~6월 | 학부모 및 지역주민 | 학부모를 위한 각 분야별 자녀교육 인문학 특강 |
황혼을 위한 글쓰기 |
3~6월 | 노인 |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 방법과 내 인생으로 자서전 쓰기 |
그림책 독서모임 | 3~12월 | 학부모 직장인 지역주민 |
자율 독서모임, 독서 후 토론 등 의견 나누기 |
직장인 독서모임 | |||
지역주민 독서모임 |
가족 독서교육 과정
프로그램 | 기간 | 대상 | 내용 |
---|---|---|---|
독서 하브루타 |
3~6월 | 초등학생이상 자녀를 둔 가족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책을 읽고 가족 간 질문을 주고 받는 다양한 하브루타 활동 |
동화 속 생태 인문학 |
3~6월 | 초등학생이상 자녀를 둔 가족 | 미래 세대를 위해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생태 및 재활용 체험 프로그램 |
사회적 배려 대상자 맞춤형 독서교육
특수학급을 위한 '오감만족 책놀이'
- 기간: 3 ~ 11월
- 대상: 초등학교 특수학급(3교), 특수학교(1교)
- 내용: 특수학생을 위한 맞춤형 문해교육
장애인을 위한 '다독다독 책읽어주기'
- 기간: 1 ~ 11월
- 대상: 장애인기관(3기관)
- 내용: 장애유형별 책 읽어주기 활동을 통한 문해력 증진
다문화 경계성 지능아동 및 이주여성을 위한 '도서관이 찾아왔어요!'
- 기간: 3 ~ 11월
- 대상: 경계성 지능아동, 이주여성(2기관)
- 내용: 우리말 교육 및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책읽기 활동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 기간: 3 ~ 8월
- 대상: 지역아동센터(3기관)
- 내용: 사고력과 창의력,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책 읽기 및 독후활동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학교 밖 배움 세상'
- 기간: 4 ~ 11월
- 대상: 대안교육 학교(2기관)
- 내용: 학교 밖 청소년 진로진학 지원을 위한 맞춤형 직업체험
노인을 위한 '그림책 마음산책'
- 기간: 3 ~ 11월
- 대상: 노인복지기관(3기관)
- 내용: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 활용 독서치료
청소년 독서 탐험대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자치 독서 동아리
프로그램 | 기간 | 대상 | 내용 |
---|---|---|---|
(중학교) 청소년 독서 탐험대 | 3 ~12월 | 중학생 | 학생들의 자치적 결정과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는 독서활동(작가와의 만남, 독서토론, 도서관 봉사활동 등) |
(고등학교) 청소년 독서 탐험대 | 3 ~12월 | 고등학생 | 학생들의 자치적 결정과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는 독서활동(작가와의 만남, 독서토론, 도서관 봉사활동 등) |
(자립청소년) 청소년 독서 탐험대 |
3 ~12월 | 자립청소년 | 자립청소년의 문해력 향상과 정서안정 등을 위한 다양한 독후활동 운영 |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미래 교육을 여는 책, 도서관과 학교를 잇는 「한 학년 한 책 함께 읽기」'
함께 읽기(단체 대출)
- 기간: 2 ~ 12월
-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내용:
- 『한 학년 한 책 함께 읽기』 협의회에서 학년별로 선정한 도서를 한 학기동안 한 학년이 함께 읽는 활동
- 교육과정 내에서 함께 읽고, 쓰고 생각하여 말하는 독서 통합 교육
작가와의 만남(작가강연)
- 기간: 4 ~ 12월
-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내용: 작가와 함께 학교를 방문하여 '작가와 만남의 날' 운영
말뜻톺기 독후활동
- 기간: 4 ~ 12월
-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장소: 해당 학교 교실
- 내용:
- 활동도서의 읽기 활동 중 접하는 낱말의 말뜻을 사전을 통해 살펴보며 책 한 권을 깊이 있게 읽으며, 어휘력과 문해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독후활동
- 초등과 중등용 톺기 활동 도서(사전)를 다르게 운영함


교육과정 연계 학교도서관 협력: '미래를 맞이하는 힘, 읽고 쓰기에서부터! 「청소년 그림책 아카이브」'
프로그램 | 기간 | 대상 | 운영내용 |
---|---|---|---|
청소년 그림책 아카이브 | 3 ~ 10월 | 초, 중, 고등학생 |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들이 지역의 작가와 함께 주제별 프로젝트 활동을 작문 및 작화 작업으로 실시하여 학생 1인당 그림책 1권을 제작 및 출판하는 교육 |

도서관 체험학습
프로그램 | 기간 | 대상 | 내용 |
---|---|---|---|
도서관 체험학습 | 3월~12월 | 유치원생 |
|






마음을 채우는 끌림의 인문학 홍보 영상 바로보기
프로그램 | 기간 | 대상 | 내용 |
---|---|---|---|
끌림의 인문학 | 4 ~11월 | 학생 및 지역주민 |
|



[특색사업]지역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1일 학교
- 기간: 3 ~ 6월(매주 화~금요일, 58회)
- 대상: 전주 관내 초등학생(회당 25명 내외)
- 내용
구분 | 주제 | 내용 |
---|---|---|
프로그램 | 작가와 만나는 그림책 | 지역 작가에게 직접 듣는 그림책 원화 해설 |
내 마음의 색깔 | 지역 작가가 함께하는 그림책 감정 수업 | |
상설전시 | 그림책이 살아있다! | 책과 예술의 사이를 넘나드는 팝업북 상설 전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