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문화
독서ㆍ인문소양교육
학생 독서교육 활성화
프로그램 | 기간 | 내용 | 대상 |
---|---|---|---|
방학 중 독서교실 | 방학 중 2주 |
작가초청 특강, 독후감상문 쓰기, 독서토론, 다양한 독후활동 | 초ㆍ중학생 |
도서관 체험학습 | 3 ~ 11월 | 도서관 이용교육, 동화구연과 독후활동, 자율독서 | 공ㆍ사립 유치원 |
학교도서관 지원 | 3 ~ 11월 | 학교도서관 운영 컨설팅 및 도서관이용교육 실시,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 초ㆍ중학교 |
자유학기제 지원 독서교육
프로그램 | 기간 | 내용 | 대상 |
---|---|---|---|
사서 직업체험 교실 |
4 ~ 11월 | 사서직업체험, 사서와 문헌정보학, 책 숲에서 진로 찾기 | 중학교 1학년 |
찾아가는 독서 심화 과정 |
3 ~ 11월 | 미디어활용교육, 독서토론 프로그램 운영 |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독서 심리 코칭
- 기간: 4 ~ 11월
- 대상: 대안교육 위탁기관 학생
- 내용: 학교 부적응 청소년 맞춤 독서활동 및 심리 코칭 활동
마음을 채우는 끌림의 인문학
프로그램 | 기간 | 내용 |
---|---|---|
상반기(4 ~ 7월) | 경제, 서양사, 건축, 미술 | 청소년 및 지역주민 |
하반기(9 ~ 12월) | 문학, 한국사, 철학, 음악 |
책으로 행복한 생애주기별 독서교육
생애주기별 독서교육 과정
생애주기 | 프로그램 | 운영내용 | 대상 | 비고 |
---|---|---|---|---|
유아 | 책이랑 아이랑 | 유아-부모가 함께하는 그림책 읽기와 책놀이 | 유아ㆍ부모 | 2 ~ 11월 주1회(토) |
아동 | 그림책과 수학 스토리텔링 |
그림책을 통한 재미있는 수학 원리 학습 | 초1 ~ 3 | 3 ~ 11월 주1회(금) |
옛 이야기와 고전 낭송 |
고전낭송을 통해 인문학에 입문 | 초4 ~ 6 | 3 ~ 12월 주1회(화) |
|
청ㆍ장년 | 군인을 위한 독서백신 |
독서 후 공감나누기, 전역 후의 미래 구상 | 군인 | 3 ~ 10월 월2~3회(금) |
내 아이를 위한 책놀이 |
그림책 이해, 그림책 활용 놀이법 지도 | 성인 | 3 ~ 11월 주1회(화) |
|
노년 | 인생 글쓰기 | 글쓰기를 통한 삶의 지혜와 경험 공유 | 노년 | 3 ~ 11월 주1회(목) |
생애주기별 독서동아리
생애주기 | 프로그램 | 운영내용 | 대상 | 비고 |
---|---|---|---|---|
아동 | 연필과 크레파스 | 생각을 글로 쓰고 표현하는 어린이 독서모임 | 초1 ~ 3 | 3 ~ 10월 주1회(목) |
생각하는꼬마시인 | 책을 읽고 창의력을 키우는 어린이 독서모임 | 초4 ~ 6 | 3 ~ 11월 주1회(수) |
|
청소년 | 청소년 고전 독서여행 |
인문도서를 읽고 소통할 수 있는 청소년 독서모임 | 중1 ~ 2 | 3 ~ 11월 월2~3회(토) |
노년 | 꿈꾸는 열손가락 | 자율 독서모임, 독서 후 토론 등 의견 나누기 | 학부모 | 2 ~ 12월 월2회(목) |
해우서 | 학부모 | 2 ~ 12월 월2회(금) |
가족이 함께하는 독서ㆍ인문소양교육
프로그램 | 기간 | 대상 | 비고 |
---|---|---|---|
가족책놀이터 | 그림책을 활용한 가족과 함께하는 책놀이 | 초등학생이상 자녀를 둔 가족 |
3 ~ 6월 주1회(목) |
가족인문학당 | 가족이 함께 들을 수 있는 고전, 역사 등의 인문학 강연 | 8~11월 주1회(목) |
|
100-50 가족북클럽 |
가족구성원별 연간 독서목표를 수립 독서생활화 유도 및 공연·체험행사 운영 | 2 ~ 11월 |
독서문화 활동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 행사
프로그램 | 내용 | 대상 | 비고 |
---|---|---|---|
도서관 주간 및 세계책의 날 행사 |
원화 전시, 책 속에서 보물찾기, 어린이 독서퀴즈, 북아트 체험, 인형극 공연 등 | 도서관 회원 | 4.12.~23. |
독서의 달 | 원화 전시, 우리가 만드는 추천도서, 작가와의 만남, 도서관 사랑 퀴즈, 독서문화공연 등 | 학생 및지역주민 | 9월 |
한 학년 한 책 읽기 전개
- 기간: 3 ~ 11월
- 대상: 초등학교 24개교
- 내용: 한 학년이‘한 권의 책’을 선정해 읽고 토론하며, 다양한 독후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독서생활화 운동 전개
책으로 노는 토요일
- 기간: 1 ~ 12월
- 교육기부: 자원봉사자, 독서동아리 및 책놀이 프로그램 참여자
- 내용: 도서관을 이용하는 영·유아 및 초등학생에게 그림책 읽어주기 또는 책놀이 독후활동
그림책 원화전
- 기간: 4 ~ 5월
- 대상: 학생, 교직원, 학부모 및 지역주민
- 내용: 그림책 원화 전시 및 작가를 다양하게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구분 | 내용 |
---|---|
그림책 원화 전시 | 그림책 원화, 작가 집필도구, 스케치 자료, 활동사진 등 전시 |
작가 강연 | 작가와 함께하는 강연 및 체험, 도란도란 이야기 마당 |
체험 행사 | 원화 감상의 이해도 향상 및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개인 및 단체 체험행사 운영 |
제12회 도서관 문화 축전
프로그램 | 내용 | 대상 | 기간 |
---|---|---|---|
도서관 문화 축전 |
전라북도교육청 소속 18개 도서관 공동 주최 독서문화행사 | 학생 및 지역주민 |
10.5.(금)~7.(일) |
전시마당·놀이마당·독서마당·체험마당 |
지식정보 취약계층 도서관서비스 확대
장애인을 위한 독서활동 서비스
- 오감만족 책놀이
- 기간: 3 ~ 11월
- 대상: 초등학교 특수학급 1 ~ 3학년
- 내용: 특수교육학생을 위한 도서 선정, 맞춤형 독서활동 및 책놀이
- 기간: 3 ~ 11월
- 장애유형별 다독다독 책읽어주기
- 기간: 3 ~ 11월
- 대상: 시각, 청각, 발달 장애인
- 내용: 장애유형별 책 읽어주기와 독후활동
- 기간: 3 ~ 11월
- 장애인 독서환경을 위한‘장애인 정보누리터’운영
- 보조기기: 점자정보단말기, 음성독서기, 독서확대기, 특수 키보드 등
- 대체자료: 점자도서 228권, 큰활자도서 308권
- 보조기기: 점자정보단말기, 음성독서기, 독서확대기, 특수 키보드 등
다문화가정을 위한 책놀이 심화 과정
- 기간: 3 ~ 11월
- 대상: 다문화가족 학부모
- 내용: 도서관과 친숙해질 수 있는 프로그램과 책놀이 지도사 교육과정 운영
문화소외계층을 위한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 기간: 3 ~ 11월
- 대상: 지역아동센터 학생
- 내용: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책 읽기 및 다양한 독후활동